1. 서 론
2. 실험 방법
2.1 덴드라이트형 Cu 입자의 표면처리
2.2 가압 소결접합
2.3 기타 분석
3. 실험 고찰
3.1 표면처리된 Cu 덴드라이트 입자의 표면 상태
3.2 표면처리된 Cu 덴드라이트 입자의 대기 중 가열 특성
3.3 표면처리된 Cu 덴드라이트 입자 함유 페이스트의 대기 중 가압 소결접합 특성
4. 결 론
1) 본 연구에서 합성된 덴드라이트형 Cu 입자는 중심 줄기에 짧은 1차 및 2차 가지들이 형성되어있는 형태이며, D50 값은 약 4 ㎛로 측정되었다. 위 입자를 옥살산 용액을 사용해 표면처리한 결과 그 표면부에 구리 옥살레이트가 형성되었음을 SEM 및 TEM을 통해 확인하였다. 아울러, FT-IR 분석을 통해 표면처리된 덴드라이트형 Cu 입자 표면의 구리 옥살레이트 위로 카르복실레이트 리간드가 결합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TG-DTA 분석을 통해 형성 구리 옥살레이트가 284~315 °C에서 분해되면서 Cu 나노입자들의 인시츄 형성에 의한 입자간 소결도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XPS와 XRD 분석을 통해 형성되었던 구리 옥살레이트는 320 °C에서 열처리 시 완전히 분해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2) 표면처리 전 덴드라이트형 Cu 입자를 사용하여 300 °C에서 소결접합 시 60초 후 13.0 MPa의 전단강도값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표면처리된 Cu 입자를 사용하여 320 °C에서 소결접합 시 단 60초 만에 23.4 MPa의 우수한 전단강도값을 얻을 수 있었고, 180초간 접합 시에는 그 전단강도값이 28.7 MPa까지 향상되는 월등한 접합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는 구리 옥살레이트의 열분해로 인시츄 생성되는 다량의 Cu 나노입자들이 구리 덴드라이트 입자들의 구부러짐 거동을 통해 그 발달된 표면적에서 급속한 소결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반면, 표면처리를 시행하였더라도 300 °C 접합 시에는 구리 옥살레이트가 완전히 분해되지 않았고, 350 °C에서 접합 시에는 Cu의 산화가 과도하게 발생하여 오히려 표면처리 전보다도 나쁜 접합 결과가 관찰되었다.
3) 표면처리된 Cu 입자를 사용하여 320 °C 소결접합에 의해 형성된 접합부는 조대한 공극이 없는 미세조직과 함께 접합시간이 증가하면서 치밀화 되는 거동을 나타내었고, 파면은 cohesive 파단 모드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180초간 접합 시점부터 접합부 내부 산화가 관찰되면서 300초 접합부는 interface 파단 모드와 함께 명확한 접합부 산화 조직을 나타내며 접합강도의 큰 하락을 유도하였다.